자동차 첨단 센서로 구현되는 안전 기능과 운전자 보조 기능 총정리

전기차의 보급과 그 인기에 편승하여 요즘 자동차에는 다양한 안전 기능과 운전자 보조 기능이 기본 또는 선택 옵션으로 포함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센서와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첨단 안전 기능과 운전자 보조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방 사고 예방 기능

전방 충돌 사고 예방은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가 사용됩니다. 아래 상단의 이미지와 같이 운전자 부주의로 선행 차량의 감속이나 급정지를 인지하지 못하면 잔여 거리에 따라 경고, 브레이크 충격을 발생시키고 그래도 운전자가 제동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 합니다.

전방 사고 예방 기능 설명 이미지
전방 사고 예방 기능

또한 운전자가 전방 주시 태만으로 도로를 횡단하는 행인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도 위의 이미지와 같이 위험한 움직임을 사전에 감지한 전방 카메라 센서에 의해 경고를 주고 사고가 예상되는 긴급 상황에서는 자동으로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차선과 속도 표지판 인식 기능

윈드실드 중앙에 위치한 전방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은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해 기준 데이터와 비교하여 형태를 인식합니다.

이를 통해 아래 그림과 같이 도로의 차선을 인식할 수 있어 주행 중 차선을 침범하거나 벗어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거나 자동으로 조향을 조정합니다.

차선 및 속도 표지판 인식 기능 설명 이미지
차선 인식 기능(위) 및 속도 표지판 인식 기능(아래)

동일한 원리로 위 그림과 같이 도로 주변에 설치된 속도 표지판 안의 제한 속도를 나타내는 숫자를 인식하여 차량 주행 조건에 자동으로 반영하기도 합니다.

사이드 어시스트 기능

후방 레이더 센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사전에 감지하여 사이드 미러에 경고를 표시합니다. 아래 첫 번째 이미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자가 후측방 차량 접근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차선을 변경하지 않도록 사이드 어시스트 기능과 연계됩니다. 도로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차선 변경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해 줍니다.

사이드 어시스트 기능 설명 이미지
사이드 어시스트 기능

또한 위의 두 번째 이미지와 같이 차량 정차 후 운전자가 도로 방향으로 도어를 열 때에도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이 있을 경우 경고로 알려주며 제어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두 기능 모두 사이드 어시스트 기능입니다.

주차 보조, 교차로 보조 기능

아래의 상단 이미지와 같이 앞뒤 범퍼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는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하고 반자동 주차가 가능하도록 보조해 줍니다.

또한 주차 시에 주변 장애물과의 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경고를 해주며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제동을 합니다.

주차보조, 교차로 보조 기능 설명 이미지
주차보조 기능(위)과 교차로 보조 기능(아래)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는 바로 위쪽 이미지와 같이 교차로에서 회전할 때에도 운전자가 인식하지 못한 전측방 차량의 접근을 사전에 인지하여 회전하지 않도록 경고하고 긴급 상황 시에는 자동으로 제동을 합니다. 교차로 보조 기능입니다.

후방 충돌 예방 기능

후방 레이더 센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후방으로부터 고속으로 접근하는 다른 차량을 인지하면 비상등을 자동으로 점멸하여 경고를 하고 충돌을 대비하여 빠르게 윈도, 선루프를 닫고 안전벨트를 타이트하게 조여줍니다.

후방 충돌 예방 기능 설명 이미지
후방 충돌 예방 기능

또한 후방 레이더 센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도로 방향 후진 시에도 좌우 방향에서 접근하는 다른 차량이 있는지 감지하여 경고하고 필요시 후진을 통제합니다.

그밖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는 전방의 모든 센서가 사용되며 설정된 속도와 안전거리 그리고 차선이 유지되도록 자동으로 조향 하면서 주행합니다.

교통정체 모드에서는 저속에서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선행차량을 따라 주행하며 감속, 정지, 출발, 가속까지 스스로 제어합니다.

주의할 점

이러한 첨단 안전 기능과 보조 기능을 에러 없이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물질들이 영상이나 전파 송수신을 방해하지 않도록 센서 부위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시동 직후 센서 경고등이 뜨는지 항상 계기판을 잘 확인하되 만약 경고등이 떴다면 재시동 후 다시 확인해야 하며 그래도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안전 시스템이 동작하는 민감도 설정을 본인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100% 센서 의존은 위험하므로 항상 안전운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읽어 볼 만한 다른 추천 글]
자동차 틴팅 투과율과 차단율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다 – VLT·IR·TSER의 수학적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