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용 방법 완벽 가이드 - 이렇게 쉬울 수가 있을까?

아우디 차량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Adaptive Cruise Control) 기능은 동작 방법이 독특하고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우디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기능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버와 버튼

먼저 어댑티브 크루즈 레버와 버튼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스티어링 휠 왼쪽에 위치한 방향 제시 레버와 크루즈 레버를 나타냅니다.

이미지에서 위쪽의 방향 제시 레버 왼쪽 끝에 있는 버튼은 차선 유지와 교통정체 보조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버튼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레버에 'LIM'이라고 쓰여있는 버튼은 속도와 앞차와의 거리를 제어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용이 아니라 속도만 통제하는 일반 크루즈 기능을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그 오른쪽 하단의 작은 레버는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앞차와의 차간 간격 즉 안전거리를 다섯 단계로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스위치입니다. 크루즈 레버 왼쪽 끝에 있는 버튼은 누르면 현재 속도에서 크루즈 모드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아우디 차량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버튼 이미지
아우디 차량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버튼

어댑티브 크루즈에서 안전거리 의미

크루즈 레버의 안전거리 증감 버튼을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댑티브 크루즈 기능에서 안전거리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안전거리 1은 버추얼 콕핏 계기판에서도 앞 차와의 간격을 눈금 1칸으로 표시되는데 현재의 차량속도로 1초 동안에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하여 만약 현재 속도에서 앞차가 갑자기 급정지한다면 1초 만에 추돌하는 거리가 됩니다.

시속 100킬로미터 속도 기준으로는 약 28 미터에 해당되는 거리입니다.

안전거리 2는 앞차와의 간격을 2칸으로 나타나며 현재 속도 기준으로 1.3초 동안의 이동 거리가 되겠습니다. 시속 100킬로미터 속도 기준으로는 약 36 미터에 해당되는 거리입니다.

안전거리 3은 앞차와의 간격을 3칸으로 나타나고 현재 속도로 1.8 초간 이동하는 거리이며 시속 100킬로미터 속도 기준에서는 약 50 미터가 됩니다.

안전거리 4는 버츄얼 콕핏에 4칸으로 표시되고 현재 속도로 2.4 초간 이동하는 거리로 시속 100킬로미터 속도에서 약 67 미터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가장 긴 안전거리 5는 눈금 5칸으로 표시되며 현재 속도로 3.6 초간 이동한 거리로 시속 100킬로미터 속도 기준에서 100 미터까지 늘어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서의 안전거리 설명 이미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서의 안전거리 정의

어댑티브 크루즈 레버 사용 방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버는 위/아래로 움직이면 크루즈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앞/뒤로 움직이면 크루즈 기능을 잠시 대기 시키거나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크루즈 레버를 위/아래로 작게 움직이면 1회당 시속 1km씩 증가/감소시킬 수 있는데 큰 폭으로 움직이면 1회당 시속 5km 이상 증가/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크루즈 레버를 뒤로 살짝 당기게 되면 대기 모드가 되는데 여기서 조금 더 당기게 되면 레버는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지만 크루즈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서 다시 앞으로 살짝 밀면 레버는 역시 레버는 다시 원위치로 돌아오지만 크루즈 대기 모드가 됩니다. 크루즈 설정을 유지한 상태에서 간단히 레버를 살짝 당기고 미는 토클 방식으로 온(ON)과 대기 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크루즈 레버를 살짝 당긴 대기 모드에서 위/아래로 움직여서 원하는 크루즈 속도를 설정하고 다시 살짝 당겨서 활성화한 후 안전거리 레버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조절하는 하는 것이 기본 절차입니다. 크루즈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 즉 오프(OFF) 하려면 레버를 앞으로 끝까지 밀면 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레버 사용 방법 설명 이미지
어댑티브 크루즈 레버 사용 방법

차선 유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방향 제시 레버 왼쪽 끝에 위치한 버튼을 반드시 눌러서 온해야 하며 계기판에 차선을 의미하는 평행선이 나타납니다. 이제 선행 차량의 속도에 따라 가속, 감속, 정지, 조향을 자동으로 수행하지만 주기적으로 핸들에 손을 대고 있어야 합니다.

아직은 자율주행 수준이 레벨 2로 차선 유지 기능이 완벽하지 않으며 핸들을 수 초 이상 잡지 않으면 경고 알람이 발생합니다. 운전자가 끝까지 핸들을 잡지 않으면 차량이 자동 급정거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운전자가 수동으로 가속하거나 감소하면 잠시 비활성되기도 하는데 시간이 길어지면 꺼지므로 다시 크루즈 레버를 당겨 활성화해야 합니다.

크루즈 기능이 고속 주행에서의 기능이지만 MMI 차량 설정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트래픽 잼 지원 시스템'을 온으로 설정하면 저속의 교통 정체 상황에서도 어댑티브 크루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읽어 볼 만한 다른 추천 글]
아우디 Q5 콰트로 프리미엄 중고차 시승기 - 승차감, 성능, 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