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법규 위반, 생돈 범칙금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회전 위반 단속 강화가 시행된 지가 오래되었지만 이에 대한 운전자들의 이해 부족으로 교통 법규를 위반하여 범칙금 처벌을 받거나 사고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어떤 경우에 우회전 법규 위반이고 또 어떠한 처벌을 받는 지와 대응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회전 위반 단속
경찰은 교차로에서의 우회전 위반에 대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시행된 초기에는 계도 위주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단속이 매우 강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많은 운전자들이 우회전 실수로 인해 단속되어 범칙금을 물거나 심지어 심각한 사고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에 우회전 법규 위반인지 먼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은 반드시 녹색 화살표의 우회전 신호가 켜져 있을 때에만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적색 신호일 때에 우회전을 하면 당연히 신호 위반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의 하단 신호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우회전 신호등이 없는 곳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도 전방에 위치한 차량 신호등이 적색이면 반드시 일시 정지한 뒤에 우회전해야 합니다. 일시 정지하지 않고 바로 우회전을 하면 법규 위반으로 단속 대상이 됩니다. 아래 그림의 상단 신호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 많은 운전자들이 실수하는 교차로에서의 우회전 |
보행자 우선
자신의 차량이 위에 명시된 규정을 모두 준수하고 우회전을 할 때라도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발견하면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무심코 그냥 지나가면 교통 법규 위반입니다. 경찰의 단속도 문제지만 보행자에게 직접적인 위험을 발생시키거나 인사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큰 문제입니다.
위반 시의 불이익
위에 설명한 우회전 법규를 위반하여 단속되면 본래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20만 원 이하 벌금이나 30일 미만 구류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단 도로교통법상 ‘범칙행위의 처리에 관한 특례’에 따라 범칙금을 내면 벌금이나 구류를 면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범칙금은 차량에 따라 다르며 승합차 7만 원, 승용차 6만 원, 이륜차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우회전 법규를 잘 이해하고 안전 운전하여 우리의 생돈이 범칙금으로 나가거나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하고 안전하게 대응하는 방법은 교차로와 횡단보도에서는 일단 차량의 속도를 줄여 정지하고 신호등과 주변을 잘 살펴보면서 천천히 출발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아직도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는 우회전 위반과 범칙금 그리고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 링크된 이전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읽어 볼 만한 다른 추천 글]
차량 고장에 범칙금까지! 돈이 새는 잘못된 습관 고치기
